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돈내산] 도서관에서 사용 가능한 무소음 가성비 마우스 [아이노트 FS-308RB]

IT제품 리뷰

by 힘내개 2020. 12. 4. 14:43

본문

반응형

아이노트 FS-308RB 무소음마우스

노트북이나 태블릿 PC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도서관, 카페, 지하철 등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느 곳에서 나 작업을 하거나 이용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하지만 도서관이나 조용한 카페에서의 마우스의 클릭 소리는 주변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여 작업하면서 눈치를 보는 불편함을 감수할 때도 있다.

 

그래서 클릭소리에서 해방될 수 있는 무소음 마우스를 찾던 중 기본 기능도 충실하고 무소음에 멀티페어링까지 가능한 1만 원대 퓨전에프앤씨 아이노트 FS-308RB 무소음 마우스를 구매하여 사용해 보았다.

 

아이노트 FS-308RB 마우스 전면

퓨전에프앤씨라는 회사명은 조금 생소하겠지만 퓨전에프앤씨(www.fusionfnc.co.kr)는 스마트 IT 주변기기 전문기업으로 아이노트라는 가성비 IT기기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로 잘 알려져 있다.

 

 

 

아이노트 FS-308RB 포장

모델명은 FS-308RB이며 2019년 12월에 출시된 제품이다. 

 

 

 

좌 클릭버튼, 휠, DPI버튼 / 우 기능버튼 2개

총 6개의 버튼으로 구성된 마우스이다. 왼쪽 측면에 앞으로 가기, 뒤로 가기의 기능 버튼이 2개 전면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클릭 버튼이 2개 휠과 DPI버튼 각각 1개 씩으로 구성되어있다.

 

 

 

FS-308RB 마우스 아랫면

위에서부터 블루투스 페어링 버튼과 적외선 센서 그리고 전원 ON/OFF 버튼과 AA 건전지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있고 그 옆에 USB 동글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있다. 건전지와 동글을 넣은 윗부분은 커버로 닫아 놓기 때문에 동글을 잃어버려 찾는 수고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USB 동글 안쪽이 자석으로 되어있지 않아 가까이 가져가면 붙는 타입이 아닌 살짝 끼워줘야 하는 타입이다.

 

 

 

왼쪽부터 레노버MORFFHL, 삼성SMO3300B, 아이노트FS-308RB, 로지텍M720, HP일반유선마우스

사이즈는 10.2cm x 7cm x 4.2cm로 일반적인 사이즈의 크기이나 높이가 4.2cm로 상대적으로 두꺼운편이라 얇은 가방이나 파우치에 넣을 때는 불편할 것 같다.

 

 

 

FS-308RB 무게

무게는 58g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제 측정 결과 65.1g AA 건전지 1개를 포함하면 87.8g이 나왔다. 저울이 이상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다른 마우스에 비해 정도의 가벼운 편이다.

 

 

 

FS-308RB 무선마우스 구성품

구성품은 일반적인 다른 마우스들과 마찬가지로 마우스 본체와 전용 리시버, AA 건전지 1개, 간단한 사용설명서가 들어있다. 




 

장점

 

1. 도서관에서도 사용 가능 한 무소음 마우스 아니 저소음 마우스

클릭을 해보면 다른 마우스들은 "딸깍딸깍" 소리를 내며 눌리는 반면 FS-308RB마우스는 "두국두국" 소리가 난다. 터치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클릭 소리가 전혀 나지 않는 건 아니다. 하지만 일반 사무실 소음 환경에서 사용했을 때도 클릭 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그리고 소리를 줄이기위해 클릭감이 나쁘겠다고 추측했지만 클릭 느낌이 전혀 나쁘지 않고 오히려 일반 마우스보다 눌리는 간격이 짧은지 더 빠른 클릭도 가능하며 만족스러운 클릭감을 준다.

 

마우스 클릭소음 비교

일반적인 조용한 사무실 상황에서 낮에 평균 소음이 44dB 정도이다. 소음기와 마우스를 50cm 정도의 거리에서 측정해보니 일반 소음에 섞여서 소음의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소음기를 마우스 바로 옆에 두고 30초 동안 1초당 약 5번의 클릭을 하며, 소음의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측정해 보았다. 평균 소음이 아이노트 FS-308RB는 48.41db, 삼성SMO3300B는 56.94db, 레노버 MORFFHL은 57.65db, HP 일반 유선 마우스는 60.66db로 작지만 귀로 듣는 것처럼 소리 크기의 차이가 발생했다. 하지만 위의 비교표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아이노트 FS-308RB는 일반 사무실에서 처럼 소리의 파형이 크지 않아 다른 마우스들에 비해 소음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14,900원의 가성비 마우스

멀티페어링 무선마우스 가격비교

USB 리시버와 블루투스를 통하여 멀티로 연결이 가능하면서 앞으로 가기와 뒤로 가기 기능 버튼이 있는 6 버튼 마우스 기준으로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마우스 3종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을 때 배송비 제외 및 네이버 최저가 기준으로  FS-308RB(아이노트)가 14,900원, EQWEAR-MVM7(아이리버)가 24,900원, M590(로지텍)이 29,990원으로 다른 모델에 비해 절반 수준의 가격밖에 되지 않는다.

 



3. 태블릿이나 스마트폰과 PC와 함께 멀티페어링이 가능한 마우스

노트북과 태플릿 멀티페어링

아이노트 FS-308RB 마우스는 USB 동글을 끼워서 무선으로 접속하는 RF방식과 블루투스 방식 2가지의 접속 방식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무실에서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 USB 동글을 끼워서 접속하고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은 블루투스로 연결시켜 놓으면 일일이 별도로 접속하지 않아도 클릭 한 번으로 PC와 태블릿을 번갈아 가면서 마우스 사용이 가능하다.

 

 

 

사용방법은 PC는 USB 동글로 태블릿은 블루투스로 모두 접속한 상태에서 가운데 DPI버튼을 3~4초간 눌러주면 블루투스와 RF 무선을 번갈아가며 접속이 된다. 그리고 블루투스는 파란색의 LED가 RF무선은 빨간색의 LED가 점멸되기 때문에 지금 어떤 장치에 접속해 있는지도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RF무선 마우스의 장점은 USB만 꽂으면 접속이 빠르게 되고 끊김 없이 사용이 가능하나 USB 포트를 하나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최근 노트북들은 슬림함과 가벼운 무게로 USB 포트를 없애는 추세여서 그런 노트북에는 RF 무선 마우스는 사용이 불가하다.

 

블루투스 마우스의 장점은 블루투스 기능만 있다면 기기를 가리지 않고 접속이 가능하다는 점이나  블루투스 통신의 방해를 받는 환경이 생긴다면 마우스 연결이 부드럽지 않아 뚝뚝 끊기는 현상이 생기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데스크톱을 사용하는 유저는 블루투스 기능이 없기 때문에 블루투스 동글을 별도로 사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고 블루투스 동글이 거의 마우스 가격과 차이가 없다.

 

아이노트 FS-308RB마우스는 RF무선과 블루투스 두 가지 접속방식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어떤 환경에서도 자기가 원하는 방식으로 접속이 가능하다.




 

그 밖의 특징들

 

1.  오른손잡이 형 디자인

전체적으로 검은색 무광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형태는 오른손잡이형 마우스로 좌우대칭이 아니고 오른쪽 엄지손가락이 잡는 부분에 곡선을 주어 2개의 기능 버튼을 누르기 편리하게 하고 그립감을 높여주었다.

휠 주변을 회색으로 색상을 다르게 하여 단조로움을 피하였고 휠은 반짝반짝 빛나는 크롬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었으며, 마찰력을 높이기 위해 휠의 중간은 고무 재질로 마감하였다. 그리고 손 밑면과 마우스의 곡면을 일치시켜 장시간 사용에도 손목의 피로를 줄여 줄 수 있는 형태로 설계되었다.

 

 

왼쪽부터 아이노트 FS-308RB, 삼성MO3300B

엄지손가락이 닿는 부분의 재질은 다른 부위와 동일하고 삼각형 모양 음각으로 처리하여 마찰력을 높여주었다. 다른 마우스들은 마찰력을 높이기 위해 고무 러버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1년 된 마우스는 고무 부분이 떨어져 버렸다. 미끄럼 방지에 도움이 되지만 사용하다 보면 내구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내구성도 높아지고 마찰력을 위해 조금이라도 신경 쓴 부분이 보인다.

 

 

2.  빨간빛이 없는 적외선 센서

왼쪽부터 삼성SMO3300B, 아이노트FS-308RB

마우스를 사용하면서 건전지를 교체할 때 마우스를 들어 아랫부분을 보다가 적외선 센서의 빨간 LED에 눈이 아팠던 경험이 한 번씩 있을 것이다. FS-308RB는 눈부심이 없는 적외선 센서를 채택하여 색상 있는 불빛이 발생하지 않고 시력도 보호할 수 있다.

 

 

3.  3단계 조정이 가능한 DPI (800,1200,1600)

DPI란, Dots Per inch의 약자로 1인치를 움직일 때 마우스 포인터가 몇 개의 픽셀들을 이동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쉽게 말해 마우스의 민감 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DPI가 높을수록 포인터가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모니터의 반경을 넓게 사용하는 게임과 같은 작업에 유용하며, DPI가 낮을수록 마우스 포인터가 천천히 움직이기 때문에 그래픽 같이 섬세한 작업을 하는데 유용하다. 일반적으로 윈도 마우스 설정에서 커서 속도를 조정하는 것으로 DPI를 조정할 수 있지만, 매번 바꿔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DPI 변환 버튼을 이용하면 여러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때 나에게 맞는 환경으로 빠르게 변환할 수 있다.

 

 

4.  건전지 수명은 12개월

마우스의 전력으로 AA 건전지 1개를 사용하는데 저전력 무선 칩셋으로 최대 12개월가량 사용이 가능하다. 사용자의 빈도와 환경에 따라 사용기간은 다르겠지만 AAA 건전지 2개나 AA 건전지 2개를 사용하고도 최대 사용시간이 8개월 정도 되는 다른 모델들보다 확실히 오랜 기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이런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도서관, 강의실 등 공공장소에서 많이 사용하는 유저

PC, 태블릿 등 여러 기기들을 한 번에 사용하는 유저

그냥 가성비 마우스를 찾는 유저

 

단, 다른 마우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두꺼우므로 노트북 파우치에 함께 넣어 다니길 원하는 유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